티스토리 뷰
돈 조금이라도 아끼려고 차도 안 타고 매일 힘들게 대중교통 이용하는데 그래도 교통비가 생각보다 많이 나와서 걱정이시죠? 이번에 서울시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했고, 정부에서 K-패스를 5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. 어떤 카드를 쓰냐에 따라서 혜택에 달라지니 꼼꼼히 살펴보시고 나에게 맞는 카드를 선택해서 돈 절약하세요!
💠 한눈에 볼 수 있는 표로 확인하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하세요
기후동행카드
- 월 6만 5천원을 내면 서울시내 전철, 마을/심야버스, 따릉이까지 모두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.
- 따릉이를 이용하지 않으면 월 6만 2천원에도 사용 가능합니다.
- 추후 김포에서 한강까지 이어지는 리버버스까지 포함시킬 예정입니다.
- 하지만 민자철도인 신분당선, 광역버스는 제외됩니다.
- 모바일 카드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으며, 티머니 어플을 이용해 사용가능합니다.
💠 안드로이드(삼성, 갤럭시, LG) 사용자 다운로드 가능
- 현재는 서울 내 지하철역 안내실에서 발급이 가능하고, 현금만 가능하며 카드를 발급비는 3천원 입니다.
- 전국 편의점에서도 기후동행카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.
💠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판매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K패스
-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시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.
- 환급 비율은 일반인 20%, 청년층(만 19세 ~34세) 30%, 저소득층은 53%까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.
- 최대 60회까지 적립 가능하며, 사후 환급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.
- 전국 지하철, 시내버스, 민자철도(신분당선 등)와 3월 말 개통 예정인 GTX-A노선, 광역버스에서 사용가능합니다.
- 2024년 5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.
THE 경기패스 & 인천 I-패스
- K패스와 혜택은 동일하나 청년의 폭을 기존 만 34세에서 만 39세까지로 늘렸습니다.
- 횟수 제한은 없어서 60회 넘게 사용해도 모두 정해진 비율로 환급이 가능합니다.
- K-패스 적용대상이 아닌 어린이에게도 경기 최대 24만원, 인천 최대 12만원까지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.
- 인천시는 65세 이상 노인에 대한 환급 혜택도 늘릴 계획으로 구상 중입니다.
3가지 교통카드 한 번에 정리
- 서울에서만 출퇴근이 이루어진다면? 기후동행카드
- 서울이 아닌 경기권 혹은 지방에서 출퇴근이 이루어진다면? K패스
- 청년이 아닌 어린이 혹은 노인이 사용한다면? THE 경기패스 & 인천 I-패스
현재까지 발표된 내용을 종합해 봤을 때 이렇게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.
함께 보면 좋은 글
📍 정부에서 운영하는 정부지원 사업으로 전기요금 10만 원 이상 할인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? 👇